화성소방서, 정신 전문상담사의 정신건강 정담회 실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노출된 구조·구급 대원들의 즉각적인 심리상담
병원 및 전문기관과 연계 효율적으로 정신건강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논의

유상수 | 기사입력 2020/05/12 [16:51]

화성소방서, 정신 전문상담사의 정신건강 정담회 실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노출된 구조·구급 대원들의 즉각적인 심리상담
병원 및 전문기관과 연계 효율적으로 정신건강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논의

유상수 | 입력 : 2020/05/12 [16:51]

▲ 조창래(가운데) 화성소방서장은 12일 화성소방서장실에서 소방공무원 심리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유수진(소방사, 왼쪽 세 번째) 전문상담사의 정신건강 정담회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

 

화성소방서(서장 조창래)12일 소방공무원 심리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전문상담사의 정신건강 정담회를 실시했다.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을 위해 전문상담사 자격을 가진 소방공무원 유수진 소방사는 보건안전부서에서 근무 중에 있으며, 마음 톡! 심리상담MBTI 성격검사 등 지속적으로 직원 정신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정담회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구조·구급 대원들이 즉각적인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 나아가 병원 및 전문기관과 빠른 연계를 이뤄 효율적으로 정신건강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실시됐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등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는 소방대원들을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개선을 목적으로 찾아가는 심리상담프로그램 활용 방안과 스트레스 해소와 리더십 향상 및 직원 간 의사소통 프로그램 지원 방안에 관해 논의됐다.

 

이번 정담회를 계기로 자살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람(GateKeeper) 역할을 할 수 있는 팀 내 소방공무원을 선정하고 교육을 실시해 동료 간에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직원 자살방지 대책을 검토해나갈 예정이다.

 

조창래 화성소방서장은 재난현장에서 매순간 심리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 “건강한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소방공무원의 건강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