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악성 민원 대처 모의훈련 실시

광교지구대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실시
비상벨 작동(112 종합상황실 연결) 및 청원경찰 호출
4월 24일~25일 악성민원 선제적으로 대응 교육 예정

유상수 | 기사입력 2024/03/22 [15:04]

공무원 악성 민원 대처 모의훈련 실시

광교지구대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실시
비상벨 작동(112 종합상황실 연결) 및 청원경찰 호출
4월 24일~25일 악성민원 선제적으로 대응 교육 예정

유상수 | 입력 : 2024/03/22 [15:04]

▲ 22일 ‘2024년 상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하면서 경기도청 열린민원실에서 민원인의 악성 민원을 가정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김포시 공무원이 악성 민원에 시달려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극단적 선택 등 공무원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악성 민원에 대처하기 위한 사전 예방에 나섰다.

 

22일 경기도청 열린민원실에서 광교지구대와 합동으로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상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비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등 안전한 질서를 확립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날 훈련은 민원인 진정유도 비상벨 작동(112 종합상황실 연결) 및 청원경찰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 지침에 따라 행동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도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악성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는 424~25일 양일간 경기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인 위법행위 법적대응방법 교육할 예정이며, 민원처리 담당자의 보호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정구원 경기도 자치행정국장은 도민들에게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공무원의 책무라면서 민원인의 도 넘은 행동으로 인한 담당자의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와 행정업무 지연 등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대민업무 담당자들을 악성민원인으로부터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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