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타닉가든 동부권으로 확장 설계공모 실시

6일부터 다음 달 5일 ‘동부권 공공정원화 설계 공모’
거점공원 4개소 총 147만 8,000㎡ 잇는 7.9km 대상
최종 당선자 약 15억 4,000만 원 실시설계권 부여

유상수 | 기사입력 2024/11/06 [16:06]

보타닉가든 동부권으로 확장 설계공모 실시

6일부터 다음 달 5일 ‘동부권 공공정원화 설계 공모’
거점공원 4개소 총 147만 8,000㎡ 잇는 7.9km 대상
최종 당선자 약 15억 4,000만 원 실시설계권 부여

유상수 | 입력 : 2024/11/06 [16:06]

▲ 화성시가 동탄신도시 여울공원과 노작공원(반석산) 등의 보타닉가든 조성에 이어 동부권에도 보타닉가든을 확장하면서 다음 달 5일까지 ‘동부권 공공정원화 설계 공모’ 참가 등록을 진행한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공약인 보타닉가든이 동탄을 넘어 동부권으로 확장시키며 동부권역 보타닉가든 설계공모가 시작됐다.

 

시는 6보타닉가든 화성의 동부권 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6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동부권 공공정원화 설계 공모참가 등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지는 동탄신도시 여울공원과 노작공원(반석산)을 포함한 거점공원 4개소 총 1478,000과 이를 잇는 가든벨트 7.9km. 대상지역은 대규모 개발 사업으로 조성된 공간으로, 일반적인 수준의 시설과 경관, 밀도와 차별성이 낮은 녹지 형태를 띄고 있어 다양해지는 시민들의 수요 반영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여건이다.

 

시는 여울공원을 비롯한 주요 거점공원들이 갖고 있는 어메니티(국어사전 표기어떤 지역의 장소, 환경, 기후 따위가 주는 쾌적성. 아름다운 경관과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따뜻함을 포함하는 미(), (), (), ()으로 표현될 수 있다.)를 강화하고 최근 트렌드인 정원 요소를 반영해 하나의 광역단위 공공정원 화함으로써, 화성시만의 차별화된 정원도시를 구현하고 상징적인 현대 정원 모델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공모는 식물을 주제로 한 전시·관람·체험·교육 프로그램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공공정원 조성이라는 방향성 아래 진행된다. ((도심형 공원의 특성을 고려한 자연과 인공 요소가 적절한 조화를 이룬 전시형 테마정원과 휴게·경관 기능이 가미된 조형 시설물을 조성함으로써 차별성을 갖춘 지역 명소화를 핵심으로 한다.

 

공모 참가 등록은 125일까지 가능하며 작품 접수는 2025114일까지다. 응모자격, 참가등록 방법, 심사방식 등 설계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청 홈페이지 입찰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품된 작품에 대해서는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1·2차 심사를 통해 거쳐 최종 당선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당선자에게는 약 154,000만 원 상당의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부여되며, 입상자()에게는 총 1억 원의 보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동부 공공정원화 사업은 여울공원 전시온실과 함께 동부권 보타닉가든 조성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화성시가 친환경 생태문화도시로 한 단계 나아가기 위한 이번 설계 공모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